HumanLAB Vision & Research Interests
Selected Funded Research
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Development of Evaluation Technology of Safety on Control Takeover for Autonomous Vehicle | |
Sponsor: Ministry of Land, Infrastructure & Transport (국토교통부) Funding period: April. 2017 ~ Dec. 2020 자율주행자동차 레벨3 기준의 주행상황에서 운전의 주체가 차량과 운전자 사이에 전환될 경우 안전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적정하게 전환되는지 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과 평가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여 자율주행자동차 HMI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함 * 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기준 개발(실차기반) * VR기반 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 전환 안전성 알림방법론 연구 * VR기반 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지원시스템 구축 |
인공지능기반 정밀의료기술연구
AI-based precision medicine
Sponsor: Ministry of Science, ICT & Future Planning (미래창조과학부) Funding period: Jan. 2017 ~ Dec. 2019 개인의 유전적 특성 및 생활환경, 식습관 등에 따라 달라지는 약물반응을 고려할 수 있는 맞춤형 동반진단 기술을 난치병 치료에 적용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정밀의료 기술을 개발함. 현재 다각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오믹스 기반 AI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함과 동시에, 다양한 생체지표를 통합한 새로운 동반지표를 개발하고 그 기작을 연구하여 정밀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함 연구개념도 멀티모달 딥러닝 기법 연구 | |
운전자상태기반 파트너쉽 드라이빙을 위한 Interactive Semi-Autonomous Vehicle (iSAVE) 개발 Development of Interactive Semi-Autonomous Vehicle (iSAVE) For Driver State Based Partnership Driving | |
DGIST의 제어팀과 센싱팀이 함께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융합기반 환경인식기술 및 플랫폼 개발과 운전자의 상태에 따라 Semi-Autonomous Vehicle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고안전 Partnership Driving 핵심기술을 개발. 자율주행제어에 대한 운전자 반응분석을 통한 Semi-Autonomous Vehicle 상용화 기술 글로벌 선도를 목표. * 운전자와 Semi-Autonomous Vehicle간의 상호작용 연구를 위한 차량구축 | |
운전자 분산방지를 위한 음파 이용 신개념 UI개발 | |
운전 중 기기조작에 따른 주의분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발된 음파 이용 신개념 UI의 성능과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. 특히, 인지부하 저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, 주행패턴 같은 객관적 성능지표를 제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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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린 드라이브 스마트 제어시스템 기반기술개발 | |
차량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차량 및 도로/교통 정보를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차량 주행을 제어하고 운전자의 운전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그린드라이브 스마트 주행제어시스템 기반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며, 도로 및 교통 정보 수집과 활용 기반, 운전 효율 향상을 위한 운전자 지원 기반, 그린드라이브 시스템 성능 평가 및 검증 기반의 기술. “운전효율향상을 위한 운전자 지원기술” 수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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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전복지기반 기술개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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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령 운전자를 위한 운전부주의 저감기술개발 | |
Sponsor: Ministry of Science, ICT and Future Planning (교육과학기술부)Funding period: Jan. 1, 2006 – Dec. 31, 2010
(Organizations: DGIST, Embed LTD. (UK))On-road and simulated driving studyOlder & younger driver`s behavioral differences under cognitive workloadDevelopment of real-time driver state estimation system using driving performance metrics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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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령친화 HMI 평가시스템 개발을 위한 운전행동변수 특성 분석 | |
운전자의 운전 중 2차 작업수행도, 운전수행도 및 운전 행동 변화를 운전 시뮬레이터를 통하여 난이도에 따라 가장 민감하고 정확하게 반응하는 운전행동변수를 분석하고, 안전운전 능력 저하가 발생된다고 판단되는 연령대별 기준치를 제시하여 HMI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작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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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신뢰 협업개발을 위한 모델기반 차량HMI 설계 도구 개발 | |
모델기반의 차량의 HMI설계도구는 차세대 스마트 자동차 시대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유지를 위한 필수 핵심기술로, 세계 자동차 관련 업체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제품을 기획,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본 과제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고신뢰 협업 개발을 위한 모델기반 차량 HMI 설계도구를 개발을 목표로 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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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령 운전자 행동 특성 및 운전 부하 분석 연구 | |
Sponsor: 국토해양부 고령화에 따른 능력 감퇴를 실험적으로 규명하고 자동차 설계가이드라인을 제시 New design guidelines for enhancing elderly driver’s safety Assessment method for older and average drivers’ performance Roles : - Developing driving performance metrics - Audible warning design guidelines for elderly drivers who have hearing los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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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델기반의 자동차 전장 시스템 설계 및 검증기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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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acilities in HumanLAB
Developed items in HumanLAB